전국적으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시험인 이른바 '일제고사'가 치뤄진 26일. 대구에서는 일군의 선생님들이 대구 도심 속 아스팔트에 섰습니다.


그들은 이 뜨거운 한여름의 떼약볕 아래 절을 하면서 도심을 행진했습니다.


그들이 이 무더운 여름 왜 거리에서 절을 할 수밖에 없었을까요? 그 까닭을 살펴봤습니다. - 필자



전국적으로 일제고사가 치러진 26일 '전교조 대구지부 소속 선생님들이 3보1배로 그들의 간절한 뜻을 대구시민들과 교육당국에 전하고 있다.


교사들, 일제고사 거부 선언


6월 26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시험인 이른바 '일제고사' 치뤄진 26일 대구에선 일제고사를 거부한 선생님들이 거리로 나섰습니다. 그들은 전국 모든 학교를 무한경쟁 한줄세우기 교육에 내모는 교육당국에 당당히 '아니오'를 선언하고 거리로 나선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대구는 지난 6개월간 대구지역 학생 10명이 자살을 시도해 그중 8명이 사망하는 기막힌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고담도시 대구의 슬픈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인가요?



전국적으로 일제고사가 치러진 26일 전교조 대구지부 소속 교사들이 3보1배로 그들의 간절한 뜻을 대구시민들과 교육당국에 전하고 있다.


그렇습니다. 무한경쟁 대구교육에 아이들이 하나둘 죽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일선 학교에선 일제고사를 앞두고 초등학생도까지 0교시 수업에 야간수업, 모의고사로 아이들을 녹초로 만들고, 설상가상 일제고사 잘 보면 상품권에, 자전거까지 경품에 내거는 파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6개월간 8명이 죽어나간 이 현실을 보고도 대구교육청은 아직까지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이상 이런 현실을 수수방관하고 있을 순 없겠지요.


교사들 직접행동에 나서다


그래서 선생님들이 나섰습니다. 전교조 대구지부 선생님이 함께하는 '일제고사 반대 대구교육시민연대'에서는 대구시교육청 앞마당에 모여서 일제고사 거부 기자회견을 벌인 뒤 교육청에서부터 대구 도심까지 세 걸음 걷고 한번 절하는 이른바 3보1배로 그들의 간절한 염원을 교육당국을 향해 전한 것입니다.





아이들을 살리는 직접행동에 교사들이 직접 나선 것입니다. 그들은 이 뜨거운 아스팔트 위에서 절하면서 일제고사가 폐지되어야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먼저 교육당국이 주장하는 대로 학력조사가 목적이라면 표본조사를 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제고사는 지역 간 경쟁을 부추겨 학교교육이 더욱 파행적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제고사를 폐지하고 그렇게 낭비될 예산으로 차라리 교육환경 개선에 힘쓰는 것이 아이들을 위해서 더욱 바람직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학부모, 학생들도 나설 것


그렇습니다. 더이상 아이들을 무한경쟁의 굴레 속으로 내몰지 말라는 교사들의 주장은 옳습니다. 전국의 모든 학교를 무한경쟁으로 내몰며 한줄세우기를 하는 일제고사는 반드시 폐지되어야 합니다.



교육당국과 대구시교육청은 이들의 뜻을 받아들여 더이상 아이들을 무한경쟁 정글로 내몰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교육당국이 계속해서 정신을 차리지 못한다면,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복지연합의 은재식 사무처장이 주장한 대로 "오늘은 교사들이 나섰지만, 내일은 학부모들과 아이들이 직접 행동에 나설 것"입니다.


그러니 "일제고사 이제 고만!!!", "아이들이 죽어간다. 경쟁교육 중단하고, 일제고사 폐지하라!!!" 이것이 이 뜨거운 떼약볕 아래 교사들이 거리에서 절을 할수밖에 없는 이유인 것입니다.








.

Posted by 앞산꼭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oodhill@hanmail.net BlogIcon 오즈메이드 2012.06.27 13: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들의 정서를 메마르게하는 교육정치 어른들 많은 반성 해야합니다.
    어른들의 욕심때문에 아이들이 난폭해진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합니다.
    시험만이 아이들을 성공으로 이끈다는 생각이 한국의 교육을 망치고 있다는 생각을 어른들은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도 숨을 쉴수있는 여유의 시간을 가져야 아이들의 난폭성이 줄어든다는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참 한국의 교육정치 어느나라에서도 볼수없다는것을 어른들은 알고나 있는지 궁금하네요.
    사교육이 넘쳐나는 나라가 한국뿐이라는것을 어른들은 알고있는지....

    • Favicon of https://apsan.tistory.com BlogIcon 앞산꼭지 2012.06.28 0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들을 죽음으로 내모는 한줄세우기 교육 이제는 끝내야 합니다. 교육당국은 그들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2. 미쿡은 2012.06.28 06: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식 교육으로 바꿉시다.

  3. 익명 2012.07.01 0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